통합시청사 건립 조기 업체선정 왜 서둘렀나
상태바
통합시청사 건립 조기 업체선정 왜 서둘렀나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3.06.17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6일 전주-완주 통합결정 찬반투표를 앞두고 완주군이 통합청사 건립공사를 긴급 입찰하면서 시공사 선정배경에 의혹이 커지고 있다.
지난 12일 완주군은 완주-전주 통합시 청사 입찰 결과 주관사에 지에스건설(주), 공동도급사에 지역업체인 (주)창성토건과 (유)신영토건이 선정했다.

찬반투표 전에 통합청사 건립 시공업체를 사전 선정하는 이유에 대해 완주군은 "통합 후 15년간 통합청사 건립이 지연되는 여수-여천과 통합 창원시"를 예로 들며 조기 시공업체 선정에 대한 정당성과 합리성을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전주-완주 통합과 여수-여천 통합시와는 경우가 다르다"며 "우리는 이미 통합청사 부지도 확보된 상태인데 주민들의 찬반투표도 실시하기 전 시공업체 선정을 서두를 필요가 있나"라며 조기 선정 배경에 강한 의혹을 나타내고 있다.
이번 전주-완주 통합은 지역낙후 탈피라는 절박함과 다른 대도시와 견줘 지역경쟁력이 갈수록 떨어지는 현실 속에서 지역발전의 추동력을 찾겠다는 것이 통합의 취지다.
두지역의 통합은 지난 20여년간 줄기차게 논의됐으나 대부분 완주지역의 반대로 무산됐다.
지난해 지방행정개편추진위원회의 조사에서 찬성률이 52.2%로 절반을 넘겨 통합에 대한 기대를 높여 지난해 4월 전북도지사, 전주시장, 완주군수가 통합에 전격합의, 공동으로 정부에 통합을 공식 건의했다.
이에 지난달 30일 안행부는 찬반이 팽팽한 완주군에 주민투표로 통합 여부를 결정하라고 통보하고, 전주시에는 시의회의 의견청취로 결정할 것을 권고했다.
임정엽 완주군수는 지난 4일 완주군선거관리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주민투표를 발의. 공고해 오는 26일 완주군내 33곳의 투표소에서 군민들의 전주-완주 통합에 대한 찬반투표가 실시된다.
사전여론조사 결과 높은 찬성률로 20여년 전부터 희망해온 전주-완주의 통합을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는 가운데 상식적이고 투명하게 통합시를 준비해야 된다는 여론이다.
이에 완주군 관계자는 "어떤 목적을 두고 시공업체를 사전 선정한 것은 아니고 통합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런 수순에 따라 시공업체 선정을 하게 됐다"며 "다른 통합시에 비해 전주-완주 통합시는 최소한 2년여의 시간과 막대한 비용을 절감할 뿐 아니라 주민 갈등까지도 타 통합시에 비해 현저히 적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한편, 현 완주군 청사 뒤편에 들어설 통합시청사는 건축 연면적 3만1444.6㎡(기존 청사 1만7257.7㎡, 증축 청사 1만4186.9㎡) 규모다. 완주군은 토지매입비를 부담하고, 전주시는 시설비를 충당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