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2013 상반기결산
상태바
장수 2013 상반기결산
  • 권남주 기자
  • 승인 2013.06.2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민이 행복한 장수 만들기 총력

소득의 안정…삶의 만족도 향상

장수군이 농가소득과 함께 말 산업을 기반으로 한 지역성장 동력산업과 교육, 복지, 건강 정책 각종 정책들이 가시적 성과를 거두며 세계 최고의 농업?건강 중심도시로 우뚝 서고 있다.
지난 10여년간 장수군은 눈부신 성장과 발전을 거듭했다. 전국 최초라는 타이틀을 쏟아내며 수많은 정책을 추진해 온 장재영 군수는 민선 3기 취임 이후 장수군을 이끌어오면서 전라북도 최고의 농가소득과 함께 농업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와 함께 리더십이 인정받고 있다.

특히 민선 5기에 들어서면서 주민소득 증대사업과 복지정책, 지역개발사업 등 각종 사업들이 하나씩 마무리 되면서 지역주민들의 삶의 만족도 또한 크게 향상되고 있다.

5?3프로젝트 완성도 높여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9년도 장수군 농가 평균 소득은 3천2백만원으로 전북 평균 3천64만1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0년에는 3천3백40만3천원(전북 평균 3천1백10만5천원), 2011년에는 3천4백67만4천원(전북 평균 2천9백63만9천원)으로 전북에서 가능 높은 농가 소득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본과 재배면적이 열악한 장수군의 지역여건을 최대한 감안해 고부가가치의 핵심작목을 집중 육성한 맞춤형 농업 정책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장수군은 올해를 5?3프로젝트 목표 달성의 원년으로 삼았다. 우선 농업기술센터 소장을 총괄단장으로 지역담당관과 읍면 지역책임자 등으로 성과관리단을 구성해 참여농가 경영실태를 정비하고 생산기반확대농가, 경영개선농가, 현수준 유지농가, 복지지원 대상농가, 경영회생 대상농가, 5천만원 이상농가 등 유형별 분석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방안을 모색해나가고 있다. 앞으로 부실작목반·실천의지 미약농가·영세·고령 농가를 분류 정리한 후 5·3프로젝트에서 퇴출, 복지지원 대상농가로 분류 지도하는 등 농가경영실태 분석에 따른 지원방안을 마련해 5?3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완성해나갈 계획이다.

장수특산물센터 건립
장수 특산물지원센터가 문을 열고 장수군 농축산물 산지 직거래를 본격적으로 나섰다.
장수읍 구시가지에 위한 장수 특산물지원센터는 25억8천8백만원이 투입된 것으로 대지면적 2,621㎡, 연면적 782㎡ 지상2층 규모에 29대(686㎡)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을 갖추고 있다. 특히 장수한우 판매식당과 사과, 쌈채소, 토마토, 오미자 등 장수군 농특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로컬푸드 산지 직거래장을 마련, 직거래를 통한 농축산물 유통 확대로 농가소득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장수군은 농산물표준화 작업을 통해 장수군 특산물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구축해 농축산물 유통 판매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건강과 여유가 있는 문화생활 향유
최근 몇 년간 장수군민들의 여가문화가 확연히 달라졌다.

한누리전당이 들어서면서 수영과 헬스에 1일 평균 1백여명 이상이 시설을 이용하는 등 운동을 즐기려는 인구가 증가하더니, 한누리시네마가 개관돼 저녁시간대뿐만 아니라 주말에도 한누리시네마를 찾는 주민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한누리시네마는 대도시 극장과 동시에 최신 영화 관람할 수 있는 전국동시개봉관으로 총 2개관 90석(1관 36석, 2관 54석) 규모로 3D 입체영화 상영장비를 갖추어 생동감 넘치는 입체영화 관람이 가능해 지역주민들의 여가공간이자 새로운 문화아이콘으로 각광받고 있다.
장수군만의 특별한 여가문화가 있다면 바로 승마체험이다. 장수승마체험장은 면적 31,361㎡에 관리사와 마방, 실외마장, 희귀말 전시장, 방문자 쉼터, 외승코스, 말 방목장, 트로이 목마 등이 들어서 있어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외지인들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는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장수군은 2011년 지식경제부로부터 말 레저문화 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1천11억4천7백만원을 투입해 말 산업 생산기반 확충사업, 말 관련 인력육성 인프라 구축사업, 말 문화?교류 보급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동부권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장수읍 노하리 일대에 조각공원과, 인공암벽, 청소년 놀이시설 등이 들어선 승마레저 체험촌을 조성하고 말 사육 농가를 육성, 지역주민들의 소득을 창출시켜나갈 계획이다.

스포츠 강군 우뚝
장수군이 지난해에 이어 2013년 전라북도민체육대회에서 종합 5위 성적을 거두며 스포츠 강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군은 2013 전라북도민체육대회에서 31종목에 408명의 선수단과 임원이 참가해 2년 연속 종합 5위, 군부 1위의 기염을 토했다. 특히 야구, 궁도, 수영, 탁구, 씨름 종목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한데 이어 생활체조와 투호, 태권도에서 종합 2위, 제기차기, 풋살, 정구에서 종합 3위를 차지하는 등 종목별 우수한 성적을 올리는 등 스포츠 강군으로서 확고히 자리매김해나가고 있다.
장수군은 그동안 한누리전당, 국민체육센터, 참샘골체육관, 잔디구장, 다목적체육관 등의 조성과 읍면별 체육공원 및 체육시설 확충 등 체육 인프라 구축과 체육꿈나무 양성 등 스포츠 활성화를 통한 스포츠 강군으로서 입지를 다져왔다. 또한 종목별 친선대회 및 전국 규모의 체육대회 유치 등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고 장수승마장과 연계해 전국규모의 승마대회를 유치하는 등 대중스포츠와 고급스포츠가 어우러진 스포츠산업 육성으로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징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해왔다. 장수군은 체육활동을 보다 활성화 해 지역주민과 지역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장수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전 군민 건강조사 돌입
지금 장수군은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건강도시 건설을 위해 전 군민을 대상으로 한 건강수준조사가 한창이다.
장수군은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난 2008년도부터 건강도시 사업을 추진, 그동안 건강한 100세 삶을 추구하는 지역을 비전으로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조성과 건강한 농촌문화, 활력이 넘치는 지역사회 건설로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리는 세계 최고의 건강도시 장수를 만들어갈 계획으로 건강한 군민생활실천활동, 재해예방으로 건강농촌건설, 건강한 생활양식 함양, 청정장수 환경보호, 건강테마와 연계한 지역발전 등 5개 분야 28개사업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신규 사업으로 군민건강조사 및 검사사업과 건강한 장수(長壽)를 위한 시스템 운영하고 있다. 전 세대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건강수준조사와 건강검진은 건강수명 연장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것으로 장수군은 조사 결과를 기초로 가구별 가족 건강카드를 작성하고 조사결과를 D/B화해 가구별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의 보건의료사업을 전개해 건강도시 장수를 완성해나갈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