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산행 사고예방이 최우선
상태바
가을산행 사고예방이 최우선
  • 최충언
  • 승인 2013.10.16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아한 가을하늘과 더불어 단풍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려고 가을산행을 나서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국 명산엔 가족 단위나 지인들, 동호회원들이 가을 산행을 즐기려고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 이에 산행에 나섰다가 뜻하지 않게 안전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등산은 심장과 폐, 근육의 지구력을 단련시키는 좋은 운동이다. 또한 등산복과 등산화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기에 남녀노소를 불물하고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체력을 넘어서거나 준비 없는 무리한 산행은 자칫 부상이라는 안전사고를 불러 올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사고원인으로는 분위기에 들떠 음주산행을 하거나 허황된 욕심으로 자기능력 밖의 산행을 하려는 과시욕 그리고 안전수칙을 무시하는 돌출행동 등의 안전불감증에서 비롯되고 있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산행에 따른 안전수칙을 숙지하고 자신에게 맞는 산행을 선택하여야 한다. 초보자일 경우엔 등산 경험이 많은 사람들과 동행하거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으면 좋다. 또한 산행에 필요한 용품 등을 준비하는 것도 유사시 사고예방을 위해 필요하다
등산은 방심할 경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산행에 필요한 철저한 준비와 안전수칙 준수로 사고 없는 즐겁고 유익한 가을 단풍산행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최충언 익산경찰서 112종합상황실  경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