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2일 5일 2013년 가을철 산불방지인력 대상 교육
상태바
정읍시, 2일 5일 2013년 가을철 산불방지인력 대상 교육
  • 박호진 기자
  • 승인 2013.11.06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는 지난  2일 산불전문예방진화대(27명)를 시작으로 5일 읍?면?산불감시원(82명) 등 ‘2013년 가을철 산불방지교육’을 실시했다.

 

산불예방과 산불 감시 및 진화 인력의 역량을 높이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마련된 이번 교육은 산불예방과 진화에 대한 기초지식의 이론 강의와 산불진화 장비사용법, 기계화시스템 운용 및 실습, 장비관리 등의 현장실습으로 이뤄졌다.

 
 특히, 진화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산불진화 기계화 시스템」 운용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산불진화 기계화 시스템’은 먼 거리에 위치한 산불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화하기 위해 펌프와 호스를 사용하여 산 중턱까지 물을 공급하고 간이수조에 담수시켜 펌프를 이용하여 분배기를 통해 등짐펌프에 물을 공급, 호스를 이용해 산불을 진화하는 기계화 시스템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 봄철에 이어 가을철에도 단 한건의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쓰레기 소각금지 계도 등 산불예방에 총력을 쏟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교육은 산림조합중앙회 전북도지회에서 전라북도의 위탁을 받아 실시했으며, 시는 올해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8회, 산불감시원 2회, 관계공무원 1회 등 이달까지 11회의 교육을 실시(1회 이달 중순 실시예정)하는 등 산불예방과 신속하고 효율적인 진화체계 구축에 총력을 쏟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