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따뜻한 겨울나기 총력
상태바
장수군 따뜻한 겨울나기 총력
  • 권남주 기자
  • 승인 2013.11.21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2월 말까지 7개반 12개 분야의 취약계층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추진단 운영

장수군은 동절기를 대비해 저소득층 따뜻한 겨울나기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오는 2014년 2월 말까지 저소득 및 취약계층의 생활안정 지원에 나섰다.
이에 군은 주민생활과장을 단장으로 7개반 12개분야 21명의 ‘취약계층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추진단’을 구성하고 수혜자의 욕구에 의해 필요한 복지지원 기준완화,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 보호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북지자원 발굴 및 자원간 연계협력으로 지여사회 복지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체계를 구축, 맞춤형의 지원을 통해 저소득 가정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어갈 방침이다.
▲저소득층 발굴지원
군은 저소득 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긴급복지, 위기가정, 결식우려아동, 저소득 독거노인등을 대상으로 취약계층 발굴조사를 실시해 생활안전을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난방대책을 수립하고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사랑의 연탄(34가구) 4,000장,  난방유(14가구)를 지원하고 이불(100가구) 100채, 쌀(20kg 기준) 260포, 김장김치(390가구)를 각각 지원키로 했다.
또한 군은 위기상황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저소득층에 대해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등 긴급복지비를 지원하고 재난·재해, 화재, 교통삭, 중증질환자 등 재해가구 생계비로 세대당 30만원 이내의 생계구호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저소득 주거환경 개선
장수군은 국민기초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이 쾌적한 환경에서 안정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집수리사업을 지원한다.
군은 올해 43세대를 대상으로 지붕수리, 도배장판, 화장실보수, 비가림창호 등의 공사를 실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58세대를 대상으로 창호, 단열, 보일러 등 에너지효율사업을 전개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한 1개반 3명의 생활민원팀을 운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중증장애세대, 독거노인세대를 대상으로 전기, 보일러 점검·수리, 각종 주민불편사항 처리 등 생활불편사항을 처리해나갈 계획이다.
▲소외계층 지원강화
장수군은 겨울철을 맞아 550여명의 소외계층 아동에게 부식과 도식과 등 급식을 지원한다.
특히 독거노인 1,585명을 대상으로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독거노인응급안전돌보미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지원을 강화하고 독거노인 1인1가정 도기를 전개하는 등 독거노인 지원책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사례관리 및 성금품 접수창구 운영
군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9명의 사례관리팀을 운영, 현지조사를 통한 맞춤형의 서비스 제공으로 긴급 조치에 신속을 기하고 있다.
특히 올 겨울에는 12월 1일부터 이돗돕기성금 접수창구를 운영해 이웃돕기 성금품 접수를 실시하고 사회복지시설 점검 및 경로당 양곡 지원 등 사랑의 따뜻한 손길을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위기 가정에 대한 보호 및 지원을 강화하고 사회복지시설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지역주민 모두가 따뜻한 겨울을 나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