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학교 행정업무매뉴얼 제작
상태바
도교육청, 학교 행정업무매뉴얼 제작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4.01.21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교육청은 학교 행정 업무의 표준화와 체계화로 행정 업무 경감을 위한 ‘학교 행정업무 매뉴얼’을 제작해 일선 학교 현장에 보급한다고 21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행정 업무 전산화와 업무량의 지속적 증가로 행정실의 업무가 가중되고 있고,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업무 매뉴얼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표준화되고 체계화된 학교 행정업무 매뉴얼을 제작 보급한다.

지난해 6월부터 행정업무 처리능력을 갖춘 교육행정공무원 16명을 편집위원으로 구성해 학교 행정실 업무 및 타시도 사례를 조사하고, 매뉴얼 작성을 위한 자료 수집 및 법령·지침들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학교 행정업무를 행정업무관리 및 보안, 인사관리, 복무, 학교회계예결산, 학교회계 지출, 수입 및 수익자부담경비, 계약, 보수, 재산관리, 물품관리, 학교운영위원회, 학교급식, 학교시설 관리, 신설교 설립 및 개교, 민원사무 및 정보공개, 학교발전기금 세입세출외현금, 학교 비정규직 관리, 감사, 부록 책자본 등 총 19편으로 분류해 매뉴얼을 제작했다.
이번에 제작된 매뉴얼은 책자로 만들어 각 급 학교에 보급하고, e-book으로 만들어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영역별 Q&A 게시판을 운영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행정업무 처리의 표준화로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를 추진하도록 할 것이다”라며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업무매뉴얼 보급으로 행정실 업무 경감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