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복지사각지대 발굴 특별조사 실시
상태바
완주군, 복지사각지대 발굴 특별조사 실시
  • 성영열 기자
  • 승인 2014.03.09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이달 말까지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적극 나선다.

군은 지난7일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지 소외계층을 찾아 지원하기 위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 특별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이번 특별조사는 국가나 지자체,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전기나 수도, 가스 등이 차단 됐거나 3개월 이상 체납한 가구, 6개월 이상 건보료를 체납한 가구, 최근 3개월 이내 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기초생활수급자 신청을 했으나 부양의무자 기준 초과 등으로 탈락한 가구를 중점 조사한다.

또한 창고나 공원, 여관, 화장실, 역·터미널 주변, 비닐하우스, 교각 아래, 폐가, 컨테이너 등에서 생활하는 비정형 거주자에 대해서도 조사를 실시한다.

자녀와의 관계가 단절된 독거노인이나 지적 판단 능력이 미흡한 지적장애인, 생활이 어려운 한부모 가족, 다문화가족, 빈곤·학대·유기·방임 위기에 처한 아동 및 청소년, 가족 구성원 간병 부담이 과중한 가구, 기타 공적 지원 대상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가족의 질병이나 장애 등으로 부담이 큰 가구 등도 조사 대상이다.

특별조사는 군 희망복지지원단, 읍면 복지담당공무원, 자원연대, 노인돌보미, 적십자봉사회원 등이 공공·민간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복지사각지대 발굴단을 구성해 추진한다. 안내문, 포스터, 현수막 등을 부착해 홍보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 발굴한 복지소외계층에 대해서는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공적 급여 신청을 유도하고 긴급복지 지원 및 차상위제도를 활용하거나 민간 복지자원과 연계해 지원한다.

송주진 군수권한대행은 “그동안 복지사각지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안타깝게도 ‘세모녀 사건’과 같은 일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가능한 민관 역량을 총동원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 해 나갈 계획”이라며 주민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