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완산구, 2014 촘촘하고 꼼꼼한 복지
상태바
전주시 완산구, 2014 촘촘하고 꼼꼼한 복지
  • 한종수 기자
  • 승인 2014.03.1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뜻한 복지도시 조성을 위한 지원 강화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맞춤복지 구현 

전주시 완산구가 올해도 저소득층에게 맞춤형 복지 지원과 함께 시민 모두가 보편적 복지를 누리는 따뜻한 복지도시 조성을 위해 주력할 방침이다.
이기선 완산구청장은 ““저소득층, 장애인, 다문화 가정 등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맞춤복지 구현에 최선을 다하고, 아울러 위기가구사례관리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현장중심의 복지행정 추진으로 저소득계층과 소통과 신뢰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맞춤복지 구현을 위한 올해 완산구의 촘촘하고 꼼꼼한 복지 추진 방안을 살펴봤다.

◈따뜻한 복지도시 조성을 위한 지원 강화
완산구의 국민기초수급자는 8,177세대 13,982명으로 구 인구대비 3.8%, 의료급여 수급자는 8,748세대 15,609명으로 4.3%이다.
이들의 기본적인 생활안정을 위해 생계비 등 보장비를 적기에 지급하고, 19개의 사업장에 자활사업을 추진과 생활안정 융자금 지원 및 알선으로 저소득층의 자립자활을 돕는다.
복합 상병을 가진 수급자의 다양한 의료문제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전문 의료급여사례관리사를 통해 밀착상담으로 건강관리 정보제공, 지역사회 보건복지자원 연계해 수급자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 의료지원 체계를 구축 운영한다.

◈정확하고 신속한 통합 조사와 관리로 복지체감도 향상
구는 올해 기초생활보장제도 급여체계 개편과 함께 증가되는 복지수요에 효율적 대처 차원에서 지난 1월 조직개편으로 기존 통합조사팀이 통합조사와 통합관리팀으로 분리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관리기능을 강화시켜 합리적이고 전문화된 기능으로 부정수급 등 복지 부정을 원칙적으로 차단하고, 수급자 탈락가구에 대해서는 타 복지사업 및 각 기관단체, 기업, 독지가와의 결연 등 민간서비스를 적극 연계 지원한다.

◈위기가정 신속해결을 위한 긴급지원 운영
주 소득자의 사망이나 중한질병, 가출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가정을 발굴해 생계비 등 보장비를 적시에 지원, 위기상황을 신속하게 극복하도록 한다.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찾아서 발굴·지원한다.

◈이웃사랑 나눔 행사 전개로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문화 형성
설과 추석 그리고 동절기에 건전한 기부문화 활성화를 통해 나눔을 실천하고,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 저소득 소외세대들을 찾아 위로 격려하기 위한 이웃사랑 나눔의 행사를 전개한다.
쪽방지역, 노숙자, 가정폭력 등으로 인한 방임 가구 등 복지사각지대 구석구석을 찾아서 민간자원과 연계해 지원을 유도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하는 적극행정을 추진한다.

◈행복하고 자립적인 노후기반 강화

노인일자리사업에 13억7000만원의 예산을 투입, 관내 취약지나 공원 등 환경정비로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고 정기적인 활동과 이웃 간의 교류를 통해 노년기의 우울증을 극복하고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돕는다.
경로당에 운영비, 냉·난방비, 간식비, 부식비 지원과 화재보험 가입 및 가스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수시로 기능보강사업을 추진한다.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참여 활동지원
관내 등록된 장애인은 19,200여명으로, 장애수당과 장애아동 수당, 자녀교육비 등을 적기 지원하고, 장애인 자립자금 대여로 장애가정의 생활안정 및 자립을 돕는다.

◈자원봉사로 더불어 함께 사는 행복한 전주
18개동 360여 회원들로 구성된 완산구 해바라기 봉사단은 정기 봉사활동을 꾸준히 펼치며 이웃과 함께하는 사랑을 실천한다.
8개 분야 11개 봉사단 128명으로 구성된 전문자원봉사대는 각자의 역할을 분담, 매월 계획된 일정에 맞추어 노인복지병원, 경로당, 복지관 등을 찾아다니며 봉사활동을 펼쳐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자장면 봉사단은 매월 1회 관내 복지시설 및 취약계층을 찾아가 자장면을 직접 만들어 제공한다.
이밖에 손끝사랑봉사대, 웃음치료봉사대, 손주사랑 약손 봉사대, 우리소리봉사대 등이 손길을 필요로 하는 곳을 찾아다니며 정기적 봉사활동을 펼친다.

◈여성 직업능력 개발교육과 한부모 가정 지원
여성들의 취업과 창업을 돕기 위한 여성 직업능력개발 교육과정을 상·하반기로 나누어 실시한다.
올해는 사전 설문조사에서 선호도가 높은 방과후 아동지도사반, 카페샌드위치창업반 등 6개 과목을 선정해 100명에게 전문 직업교육을 실시한다.
한부모 가족의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자녀학비와 아동양육비 등을 지원하고, 자립 가능성이 있는 세대에는 생활자립금을 지원, 자활 능력을 키운다.

◈맞춤형 안심보육 서비스 지원
만0~2세, 만3세누리과정, 만4~5세아 누리과정, 비장애아 방과후 보육료 등 수준 높은 교육 및 보육 제공으로 전문적인 보육 환경을 조성한다.
종사자 전문성 향상 교육 및 보조금 관리로 건전하고 투명한 시설 운영이 되도록 지도하며, 저 출산 시대, 무상보육 확대에 따라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질 높은 보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한다.
보호가 필요한 소년소녀가정 및 가정위탁아동 등 보호대상 아동들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아동복지 서비스의 내실화에 힘쓰고,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도록 7개소의 어린이놀이터에 수시로 시설 보수와 정기검사를 통하여 놀이시설 안전사고 예방에 힘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