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희망키움통장 신규가입 대상자 접수
상태바
전주시 희망키움통장 신규가입 대상자 접수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7.02.06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대상 목돈 마련 기회 제공

 

저소득층의 자립과 자활을 지원하기 위한 희망키움통장(Ⅰ·Ⅱ) 신규가입 대상자를 주소지 동사무소를 통해 신청 받는다. 희망키움통장(Ⅰ·Ⅱ) 사업은 일하며 저축하는 저소득층이 목돈을 모아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정기적으로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자산형성을 통해 자활을 돕게 된다.
사업은 생계·의료급여수급자를 위한 희망키움통장(Ⅰ)과 주거·교육급여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위한 희망키움통장(Ⅱ) 사업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먼저, 희망키움통장(Ⅰ)은 현재 일하고 있는 생계급여수급자와 의료급여수급자 중 총 근로·사업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40%의 60% 이상인 가구로 3년 동안 매달 10만원을 저축하면 소득에 비례해 근로소득장려금을 지원해주며, 3년 이내 탈수급 할 경우 적립된 근로소득장려금을 받게 된다.

희망키움통장(Ⅱ)는 주거·교육급여 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으로 근로·사업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가구로 3년 동안 월 10만원을 저축하면 정부가 월 10만원씩 360만원을 지원해 3년 만기 후 72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지원되는 금액은 주택구입·임대, 본인과 자녀의 고등교육·기술교육, 사업의 창업·운영자금, 결혼자금 등 자활에 필요한 용도로 사용해야 하며, 3년 만기 전 중도 포기하거나 탈수급을 하지 못한 희망키움통장(Ⅰ) 가입자들의 경우에는 본인 적립금만 수령할 수 있다. 문의는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과(281-2032), 주소지 동사무소이다.
/임종근 기자 jk063@naver.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