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 소방공무원 맞춤형 직무전환교육 도입
상태바
전북소방본부, 소방공무원 맞춤형 직무전환교육 도입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2.11.2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소방본부(본부장 최민철)는 소방 현장대원에게 다양한 직무 경험을 제공하고 행정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와 능력 습득을 위해 23일부터 25일까지 전북인재개발원에서 소방공무원 맞춤형 직무전환교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소방공무원 맞춤형 직무전환교육은 최초로 도입되는 교육시스템으로 생애 전환기(50대)를 맞이한 119종합상황실, 119안전센터, 구조대에서 근무하는 현업근무자들에게 소방 행정직무 분야별 적응성 및 전문역량 강화 교육 추진으로 현업-행정부서 간 인적교류와 직무 전환 시 안정적인 실무 적응을 지원하기 위하여 마련된 교육이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소방시설 관리 등 예방행정 분야 ▲예산편성 및 회계처리 절차 ▲업무관련 시스템 사용 요령 ▲유형별 기획보고서 작성 ▲정보처리 능력 향상 ▲언론보도(안) 작성법 등으로 현업근무자들이 행정부서로 직무 전환 시 즉시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했다.

교육 강사로는 관련업무에 정통한 소방공무원과 대학교수, 현직 기자 등으로 구성해 체계적인 교육기반을 마련했다.

완주소방서 윤순상 소방위는 “18년 동안 구급대원으로 근무하면서 구급분야에는 베테랑이지만, 평소 관심 있었던 소방특별조사와 예산편성 및 회계처리 절차 교육을 통해서 업무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최민철 본부장은 “올해 처음 추진되는 직무전환교육은 현업-행정부서 상호간의 업무 특성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현업근무자들에게 다양한 직무경험을 제공하기 마련된 교육”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 추진으로 모든 소방공무원이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