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도교육청, 가상 고교생활 '이로운 메타스쿨' 구축
상태바
자치도교육청, 가상 고교생활 '이로운 메타스쿨' 구축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3.07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와 진로·학업 설계를 비롯해 고등학교 생활 전반에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가상현실을 활용한 ‘이로운 메타스쿨(https://zep.us/@jbedu)’을 구축했다고 7일 밝혔다.

‘이로운 메타스쿨’은 본관, 전시관, 체험관, 컨퍼런스홀로 구성돼 학생, 학부모, 교사의 고교학점제 이해도를 높이고,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진로·학업 설계 등 고교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체험형 콘텐츠를 메타버스 안에 담아낸 것이다.

본관에서는 고교학점제 정책홍보 자료를 비롯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등 고교학점제와 관련된 21종의 콘텐츠를 7개의 소규모 공간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체험관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체계적인 진로 계획을 수립해 보는 경험을 제공한다.
MBTI 성격유형검사, 직업 흥미검사 등을 시작으로 고등학교 교과목소개, 계열별 진로, 학과 안내 등의 정보를 스스로 탐색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전시관은 교육청 행사 및 연수, 단위 학교 진로박람회를 열 수 있는 공간으로 구축했다.

‘이로운 메타스쿨’은 고교학점제 이해를 위한 가상공간 역할 뿐 아니라 중3, 고1 대상 진로·학업 설계를 진행할 수 있는 상담 코너도 마련돼 있어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과목 선택을 안내하고, 학생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 상담을 진행하는 상담창구의 역할도 기대된다.

유효선 중등교육과장은 “학생들이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이로운 메타스쿨을 통해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찾고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권역별 교육과정 박람회도 이로운 메타스쿨을 활용해 개최하고, 학교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도록 해 고교학점제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