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능력개발훈련이 뭔가요?… 사업주들 대부분 몰라
상태바
직업능력개발훈련이 뭔가요?… 사업주들 대부분 몰라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5.03.09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인력공 전북지사, 사업장 맞춤형 훈련 컨설팅 실시

아직까지 도내 사업장의 사업주들이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어 홍보대책이 절실하다.
지난해 전북지역의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인원 및 참여 사업장수가 전년 대비 6% 상승했으나 지원금액이 전국대비 2%미만에 머무는 등 여전히 참여율이 저조하다.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은 소속 근로자의 직무능력개발을 위해 사업주가 실시한 교육훈련비의 일부를 환급해 주는 제도다.
이와 관련해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북지사는 도내 중소기업·대규모사업장 및 대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을 활성화에 적극 나섰다.
도내 대다수 사업주는 고용보험료 환급제도에 대해 일부 혜택은 알고 있으나, 사업주가 소속 근로자를 교육시킬 경우 교육훈련비 환급에 대해서는 여전히 알지 못한 실정이다
교육훈련비환급은 사업주가 해당연도에 납부해야할 고용안정.직업능력개발사업 개산보험료 및 특례보험료의 100%(우선지원대상기업은 240%) 까지 가능하며 비용지원 한도금액 500만원에 미달하는 경우는 5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현재 공단 전북지사는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에 관심 있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을 상시 접수 받고 있으며 컨설팅 요청 사업장에는 담당자가 직접 방문해 훈련과정 인정에서 훈련비용 환급 신청까지 전반에 대한 상담 및 환급 절차 등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컨설팅 신청은 공단전북지사 직업능력개발팀(210-9204/9219)으로 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