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안전운전 요령
상태바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
  • 박용구
  • 승인 2015.12.08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완산경찰서 교통계 경위 박용구

겨울철에는 갑자기 눈, 비가 내리는 경우 폭설이나 도로 결빙 등으로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기 때문에 기술과 경력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안전한 운전법을 숙지해야 한다.


그렇다면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 어떻게 하면 될까?

 
▲쌓인 눈 반드시 제거하라

헤드라이트, 지붕, 트렁크, 윈도우, 사이드미러 등을 포함한 차 외부에 쌓인 눈을 모두 제거하고 운전하는 게 좋다.또 미등, 헤드라이트 등 의사표시램프는 상대에게 자신의 행동을 미리 알리기 위한 것이어서 확실하게 제거해야 한다.
 

▲차간거리 평상시 보다 길게 유지하고 저속 운전은 필수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주행하는 승용차 제동거리는 건조한 노면보다 훨씬 길다. 반드시 속도를 줄이고,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한다. 과속을 하면 커브나 교차점에서 원하는 지점에 정지할 수 없어 사고로 연결될 수 있다.

 
▲코너링은 감속

겨울철 커브길은 미리 감속이 필수다. 대부분 운전자가 커브를 돌면서 브레이크를 밟는데 이 때는 노면이 미끄러워 사고 위험이 높다. 또한 커브 진행 중 엔진 브레이크나 기어변속은 하지 않는 게 좋다.

 

▲저속 기어 및 엔진 브레이크 활용해야

풋 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 현상으로 자칫 통제 불능 상태로 빠지기 쉽다. 따라서 평소에 브레이크 페달을 부드럽게 밟는 습관을 들이고, 엔진 브레이크 사용법도 숙지해야 한다. 엔진 브레이크는 속도에 비해 한단계 낮은 기어를 넣어 주는 방법이다.

 
내리막이나 빙판에서 3~4단으로 달리다 1~2단으로 낮추면 엔진 회전속도가 급격히 줄면서 속도가 낮아진다. 눈길에서 정차할 때는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3단에서 2단, 2단에서 1단으로 변속해 엔진 브레이크로 차를 정지시키는 게 보다 안전하다.
 
이렇듯 위험에 대비하는 방어요령을 익히고 안전수칙을 지킨다면 얼마든 겨울철 교통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방어운전만이 사고를 줄일 수 있는 최선의 길일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