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안심! GAP 우수농장을 찾아라!
상태바
안전·안심! GAP 우수농장을 찾아라!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7.06.08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회 GAP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대상 500만원 시상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남태헌)이 GAP우수사례 발굴?홍보를 통해 대국민 관심도를 높이고 농업인의 GAP인증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한 ‘제3회 GAP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GAP(농산물우수관리)는 농산물의 생산부터 출하까지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 유해생물 등의 위해요소를 사전 예방적으로 관리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제도다.

이번 대회는 GAP를 실천하고 있는 농업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지자체별로 자체 경진대회를 거쳐, 선발된 우수사례에 대한 서류 및 현장, 발표심사를 통해 최종 10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한다.
올해 대회는 현장중심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심사기준 변경, 국민심사단 구성 등 심사절차를 내실화화 했다.
첫째, 농업 현장 실천사례 중심으로 심사배점을 강화해 농업인들이 GAP를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둘째, 국민심사단을 새롭게 편성, 심사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소비자 체험 장소로 활용하는 등 소비자의 인식 전환을 꾀할 예정이다.
입상자에게는 농식품부장관상과 부상을 시상하고 GAP농산물 기획 판매전 우선출품, 공영홈쇼핑 입점지원, GAP농산물 생산?공급 제안서제작을 통한 대형유통업체 판로확보 등 다양한 마케팅사업을 지원한다.
수상자에게는 대상 500만원, 금상 300만원, 은상 200만원, 동상 150만원이 주어지는 한편 해당 농장을 농업인 및 소비자들의 현장 교육장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주요기사